일상

탁구기술의 원리 1 - 탁구는 타점으로 말한다.

거제리안 2017. 4. 25.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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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테니스 등에 게재된 이론 중 동호인들의 탁구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일부 편집하여 소개하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탁구 기술의 원리

탁구의 기술들은 어떤 학자나 이론가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고 세월이 흐르며 자연스럽게 진화된 형태로서 선수뿐 만아니라 동호인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발전되어왔다. 탁구의 기술들을 무작정 따라 하기보다는 먼저 그 기술들의 바탕이 되는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 탁구는 타구점으로 말한다.

모든 스윙의 타구점은 일관되게 몸 앞에 두어야한다.
우리는 “타이밍이 좋다!”, “타이밍이 늦다!”, “뒤에서 맞았다!” 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된다.
한 경기 2000번 이상의 타구점을 라켓에 만들어 내는 탁구 동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타이밍일 것이다. 그 타이밍의 핵심은 언제, 어디에서 이다. 좋은 타이밍이란 바운드 된 공이 몸 앞에 있을 때(타구시점), 몸 앞에서(타구지점) 임팩트가 이뤄진 것인데, 이는 파워와 컨트롤을 동시에 수행하게 한다(공이 정점이전에 몸 앞에 다가와 있으면 임팩트가 이뤄져야 하는데도, 몸 앞을 지나서 정점에 와있을 때 임팩트가 이뤄지면 몸 옆이나 뒤에서 임팩트가 되어 타이밍이 늦어지게 된다).

  (1). 파워와 컨트롤
우리는 세계적인 프로선수들의 폭발적인 타구에 매번 감탄한다. 놀라운 것은 그 파워 있는 타구를 실수 없이 계속 쳐댄다는 사실이다. 탁구를 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강하게 치고 싶다는 충동과 꾸준하고 정확하게 타구를 구사하고 싶다는 기본욕구를 가지고 있다.
‘파워’와 ‘컨트롤’은 무척 매력 있는 단어이지만 탁구대에서 그 두 가지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것은 쉽지 않다.
또 그 둘 중 어느 한 가지만 부족해도 균형 잡힌 탁구를 구사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어떻게 하면 이 둘을 동시에 잘 구사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해답은 일관된 타이밍에 있다.
좋은 타이밍 즉, 일관된 타구점에서 탁구가 이뤄져야 마술처럼 파워와 컨트롤을 동시에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다음에 계속 되는 설명을 통해 이것을 잘 이해하게 될 것이다.

타구점의 변화가 파워와 컨트롤에 미치는 영향
타구점은 스윙을 하기 위한 모든 동작의 흐름과 힘 통합의 초점이 된다. 먼저 공에 대한 판단에서 시작하여 스텝이 움직여지고 동체시력이 지시를 내리는 과정이 진행된다. 그리고 스윙의 준비동작이 진행되어가면서 균형과 리듬을 통해 힘이 점점 한곳으로 모여 극대화 되는 지점이 곧 ‘타구점’이라 부르는 순간이다.
다시 말해 스윙에서 라켓스피드의 가속화가 최대에 이르는 지점이 ‘몸 앞’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2). 타구점 윈도우
타구점을 정확히 어디에서 잡을 것인가 하는 문제는 다음과 같이 해보면 타구점 위치를 이해하는 도움이 될 것이다. 탁구대 앞에 편하게 서서 두팔을 앞으로 쭉 펴지 않고 반 앞으로 나란히 자세(마주선 사람과 양손을 마주칠 때처럼)를 취해본다.
양손바닥 바로 앞에 엔드라인과 평행이 되는 커다란 윈도우를 마음에 가상해본다. 이 가상의 윈도우가 타구점 위치가 된다. 즉, 다가오는 공이 이 윈도우를 통과하지 못하도록 스윙 구사하면 자연히 타구점을 몸 앞에 두고 치게 된다.

(3). 타구점 확인하기
공을 치면서 자신의 타점이 몸 앞인지, 늦었는지를 아는 것은 쉽지 않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시도 할 수 있다.

① 타구감(Feel)으로 알기
몸 앞에서 임팩트가 이뤄지면 공을 정확히 보고 칠 수 있어 원하는 컨트롤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힘을 앞으로 전달할 수 있어 공이 잘 나가는 파워를 느낄 수 있고, 스윙이 물 흐르듯 가뿐하게 휘둘러진다.
반대로 임팩트가 늦으면 공을 보고 칠 수가 없어 공이 뜨거나 혹은 목표방향에서 벗어나는 등 컨트롤이 원활하지 못하다. 또한, 힘을 앞으로 전달하기가 어려워 들인 힘에 비해 공이 잘 나가지 않는 것을 느낄 수 있고, 스윙이 힘들어진다.
(몸 앞에서 임팩트가 이루어진 경험이 꼭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차이점을 확실히 구분 할 수 있다)
② 타인의 도움으로 타점 확인하기
③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확인하기
 타구 시, 옆에서 임팩트 순간이 보이도록 촬영하여 확인하면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드라이브에 대한 정확한 타구의 정의
-몸 앞에서
-라켓스피드의 가속화가 최대가 된 채 
-라켓면의 중앙부근에 약 45도의 각도로 임팩트 된 타구
 를 말하며 타구 음이 낮고 부드럽고 포물선을 그리므로 안정성이 높다.

 

출처 : http://www.pingpongjoa.com/ppjoa/bbs/board.php?bo_table=m32&wr_id=142521&sca=&sfl=wr_name%2C1&stx=%EC%9D%B4%ED%83%81%EA%B5%AC&sop=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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