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탁구기술의 원리 5 - 회전의 메카니즘

거제리안 2017. 4. 25.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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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의 메카니즘

 1. 공에 전진회전 즉 드라이브를 포함한 모든 회전이 만들어지는 작용은 아래와 같이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이 두 자지의 작용이 잘 결합되어서 회전이 새롭게 만들어진다.

  (1). 러버의 일그러짐 현상
임팩트 순간의 충격에 의해 공은 러버를 오목하게 파고든다. 이때 러버는 공의 위력과 회전의 영향을 받아서 ‘일그러지는 현상’이 발생하며 아주 짧은 순간 원래 형태로 돌아간다. 이러한 일그러짐 후 원래 형태로 돌아가는 일련의 작용에 의해 공에는 원래 형태의 회전이 걸립니다.
 
  (2). 러버의 마찰력
러버와 공이 정면으로 접촉하면 오목하게 ‘일그러지는 현상’만이 발생하며 아주 짧은 순간 원래 형태로 돌아간다. 그러나, 공의 윗면을 비스듬히 접촉하면 ‘일그러지는 현상’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러버의 평평한 표면은 스윙의 반대방향의 마찰을 받게 된다. 이 마찰력에 의해 회전이 걸린다.

2. 드라이브의 메카니즘

  러버와 공이 접촉하여 오목하게 ‘일그러지는 현상’이 발생하였을 때, 원래 형태의 회전이 걸리기 전에 앞으로 빠르게 스윙 하면 러버의 ‘일그러짐 현상’과 ‘마찰력’이 잘 결합하게 되고, 공은 잡아채서 올려 지게 되어 드라이브가 걸리게 됩니다.

3. 드라이브의 예시

  상승하는 공의 진행 방향에 대하여 스윙방향, 라켓각도가 수직에 가깝게 되어 있는 라이징(카운트) 드라이브는, 임팩트 순간의 충격이 강해지면서 공이 러버에 깊게 파고들게 만든다. 그렇기 때문에 ‘일그러짐 현상’의 효과를 이용하기가 쉬워져 드라이브 걸기가 쉬워지는 것입니다(즉 스윙의 속도가 다소 늦더라도 드라이브가 걸리게 됩니다).        반면, 하강하는 공의 진행 방향에 대하여 스윙방향, 라켓각도가 평행에 가깝게 치는 루프 드라이브의 경우, 임팩트 순간의 충격이 미약하여 공이 러버를 파고드는 ‘일그러짐 현상’의 효과를 이용하기가 어려워져 드라이브 걸기가 쉽지 않게 됩니다(즉 마찰력으로만 긁어 올려야 하므로, 마찰력이 최대가 되도록 스윙 속도가 매우 빨라야 합니다).

 

출처 : http://www.pingpongjoa.com/ppjoa/bbs/board.php?bo_table=m32&wr_id=142526&sca=&sfl=wr_name%2C1&stx=%EC%9D%B4%ED%83%81%EA%B5%AC&sop=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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